One Day in the Life of Ivan Denisovich
소비에트 러시아 키슬로보츠크에서 출생하여 로스토프 대학에서 물리·수학을 전공하면서 모스크바에 있는 역사·철학·문학 전문 학교의 통신 과정을 이수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소련군에 자원 입대하여 포병 장교로 참전하였다. 1962년 소련 문학 잡지인 <노비 미르> 편집장이었던 알렉산드르 트바르돕스키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아 스탈린 시대 강제 노동 수용소의 비참한 현실을 다룬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를 연재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소련의 관료주의를 비판한 <유익한 사업을 위하여>를 발표하여 논란의 초점이 되었다. 두 번째 단편이 발표되면서부터 보수파 평론가들은 "역사적 진실을 잘못 이해한 작품"이라고 비난을 가했으나, 이어서 스탈린 시대를 주제로 한 <암병동>과 <연옥 1번지>를 완성하였다. 두 작품 모두 국내 출판이 금지되어 외국에서 출판하였다. 위의 작품들이 서방에서 출판되자 정부와 소련 작가 동맹은 그에 대해 집중적인 공격을 퍼부었고, 그 역시 이에 맞서는 공개 서한을 두 번에 걸쳐 작가 동맹에 보낸 바 있다.
1969년 11월에 반소 작가라는 낙인이 찍혀 작가 동맹에서 추방되었으나, 1970년 러시아 문학의 훌륭한 전통을 추구해 온 윤리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1971년 제1차 세계대전을 무대로 한 역사 소설 <1914년 8월>을 파리에서 출판하여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다. 1973년 유형지에서의 잔학상을 폭로한 <수용소 군도>가 해외에서 발표되자 서독으로 추방되었다.
소련 붕괴 후 1994년에 러시아로 다시 돌아왔고, 같은 해 시베리아 과학 예술 아카데미의 언어, 문학 분과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아들 익나트 솔제니친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솔제니친은 물질주의와 구 소련 체제 등을 함께 비판하며 전통적인 애국주의로의 회귀를 촉구해왔으며, 2008년 8월 4일 새벽, 90세의 나이로 지병으로 별세하였다.[2] 러시아 언론들은 솔제니친은 러시아를 대표하는 양심적인 지식인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조국 러시아를 향한 긴 발걸음이 이제 멈추게 됐다며 애도하였다.[3]
다른 작품으로 <자히르칼키타>, <사슴과 라겔리의 여인>, <오른손> 등이 있다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솔제니친은 공산주의를 비판하였다. 하버드 대학에서 연설 중 "공산주의는 치료할 수 없는 미치광이 병"이라며 비판하기도 했으며 1918년부터 1919년까지 매달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재판도 받지 않고 처형되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4] 하지만 그는 서구 비평가들로부터 반유대주의자이자 범슬라브주의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1985년 그는 미국 상원이 주재한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그의 저서 <1914년 8월>에서 반유태주의적인 분위기가 보인다고 말하자, "참석자들의 의견은 전형적이었다. 그 누구도 작품을 읽지 않은 대신 한두 전문가 의견을 그대로 옮겼을 뿐이다. 소련에서 <1914년 8월>을 읽지도 않은 사람들이 나를 반애국주의자라고 매도한 것과 똑같았다."며 혹평하기도 하였다.[5]
1994년 러시아로 돌아온 후 그는 계획 경제체제에서 급격히 시장경제체제로 경제 개혁을 단행한 보리스 옐친 행정부를 강력히 비판했다. 1998년에는 옐친 행정부가 그에게 성 안드레이 페르보잔노보 훈장을 서훈하기로 하였음에도 그는 "몇몇 권력자들 때문에 러시아는 실패한 국가로 전락해버렸다. 나는 이 상은 수여받을 수 없다"며 수상을 거절했다
1969년 11월에 반소 작가라는 낙인이 찍혀 작가 동맹에서 추방되었으나, 1970년 러시아 문학의 훌륭한 전통을 추구해 온 윤리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1971년 제1차 세계대전을 무대로 한 역사 소설 <1914년 8월>을 파리에서 출판하여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다. 1973년 유형지에서의 잔학상을 폭로한 <수용소 군도>가 해외에서 발표되자 서독으로 추방되었다.
소련 붕괴 후 1994년에 러시아로 다시 돌아왔고, 같은 해 시베리아 과학 예술 아카데미의 언어, 문학 분과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아들 익나트 솔제니친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솔제니친은 물질주의와 구 소련 체제 등을 함께 비판하며 전통적인 애국주의로의 회귀를 촉구해왔으며, 2008년 8월 4일 새벽, 90세의 나이로 지병으로 별세하였다.[2] 러시아 언론들은 솔제니친은 러시아를 대표하는 양심적인 지식인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조국 러시아를 향한 긴 발걸음이 이제 멈추게 됐다며 애도하였다.[3]
다른 작품으로 <자히르칼키타>, <사슴과 라겔리의 여인>, <오른손> 등이 있다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솔제니친은 공산주의를 비판하였다. 하버드 대학에서 연설 중 "공산주의는 치료할 수 없는 미치광이 병"이라며 비판하기도 했으며 1918년부터 1919년까지 매달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재판도 받지 않고 처형되었다고 말하기도 하였다.[4] 하지만 그는 서구 비평가들로부터 반유대주의자이자 범슬라브주의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1985년 그는 미국 상원이 주재한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그의 저서 <1914년 8월>에서 반유태주의적인 분위기가 보인다고 말하자, "참석자들의 의견은 전형적이었다. 그 누구도 작품을 읽지 않은 대신 한두 전문가 의견을 그대로 옮겼을 뿐이다. 소련에서 <1914년 8월>을 읽지도 않은 사람들이 나를 반애국주의자라고 매도한 것과 똑같았다."며 혹평하기도 하였다.[5]
1994년 러시아로 돌아온 후 그는 계획 경제체제에서 급격히 시장경제체제로 경제 개혁을 단행한 보리스 옐친 행정부를 강력히 비판했다. 1998년에는 옐친 행정부가 그에게 성 안드레이 페르보잔노보 훈장을 서훈하기로 하였음에도 그는 "몇몇 권력자들 때문에 러시아는 실패한 국가로 전락해버렸다. 나는 이 상은 수여받을 수 없다"며 수상을 거절했다
부처께서 成佛한 이후 살펴보시니,
인간이란 존재란 "本來 없는 존재들"이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우리를 보지 않는다
우리는 항상 남을 본다
타인들과 타 존재들과 주변환경들과 초목산천들과 도시들과
여러 다른 "내가 아닌 남들을 본다"
그리고 그것을
나라고 여긴다
커피를 좋아해서 나다
담배를 피워서 나다
그런데 커피를 못 마시면?
담배를 못 피면?
나는 사라져간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하여 그들이 만든 작품들이 이반 데니소비치들이다
사람을 하나 잡아 죽일 때
그들이 즐겨 쓰는 수법들은
경제봉쇄, 생계방해, 생계곤란들이다
우리가 지나간 54년간 반복해서 주장해 온 것들이다
그러한 tool들은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이어서
극소수 악마들의 집권체제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게 해 준다
그리고 그것이 오늘 날,
과학기술 및 제반적 문명체계가 모두가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정도로
진보되었음에도
여전히 밥을 굶고 고통 속에 살아야 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된 것이다
우리는 제 1차 세계대전이 과잉생산으로 인한 경제파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안다
제2차세계대전도 마찬가지다
미국의 대공황 역시도 마찬가지다
과잉생산으로 인한 기업의 도산과 부도, 경제파탄이 주요인들이다
생산을 많이 하는데, 사 줄 놈이나 년이 없는 것이다
왜 그런가?
나 혼자서만, 극소수의 선택된 무리들만
잘 처 먹고 잘 살기 위하여 그러한 시스템을 강압적으로 유지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시스템의 마지막에는 전쟁이 있다
그것을 해결하는 길은 오로지 살육과 파괴를 통한 길 전쟁외에는 없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구를 지배하는 놈들과 년들이 지나간 세월동안 해 온 짓거리들이다
이와 같은 자들은 나의 세계에서
영원히 영겁적으로 살해처리되며 영원한 순환의
우주 속에서 영겁의 순환의 우주 속에서 살해 추방되리라
플레이아데스인으로서 허락되어진 원본래적 박종권 규율 제3조
의존 ana-pleiades the supreme beings
댓글
댓글 쓰기